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 체험, "2022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by 프릴에디터 2022. 6. 12.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2022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을 6월 13일(월)부터 7월 24일(일)까지 총 6주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함께 개최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코딩파티’는 2015년부터 매년 2회씩 온라인으로 개최해오고 있는 대국민 체험 행사로,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의 원리를 게임처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매년 새롭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진행한다.


온라인 코딩파티 참가방법(무료)

: 소프트웨어중심사회포털(www.software.kr) 내 온라인 코딩파티 접속
: 2021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2 총 26개의 프로그램에 1,414,899명이 참여

이번 "2022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은 ❶블록코딩, ❷텍스트코딩, ❸컴퓨팅 사고력, ❹인공지능 등 총 4개 부문의 23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❶ 블록코딩 부문은 모든 연령이 체험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잡지마 펭수!’, ‘코딩 어드벤처 메타버스편’,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 등 총 13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❷ 텍스트 코딩 부문은 컴퓨터언어에 관심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체험하기에 적합하며, ‘토끼의 당근수집’, ‘코딩 어드벤처 방 탈출편’, ‘처음 시작하는 코딩’ 3개의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❸ 컴퓨팅 사고력 부문은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체험할 수 있도록 퍼즐, 퀴즈, 코딩 문제를 풀어보는 등 총 5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컴퓨팅 사고력을 키워볼 수 있다.

 ❹ 끝으로, 초등학생 저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 체험하기에 적합한 인공지능 부문은 ‘기초탄탄 인공지능 미션’, ‘AI For Oceans’ 총 2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반응형


"2022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참가자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중심사회포털"에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으로,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의 각 미션을 완료할 때마다 발급되는 인증서를 2개 이상 모아서 이벤트 참여 사이트에 접속 후 업로드하거나(헬로우 코딩!), 온라인 코딩파티 설문조사에 응답한(스텝바이스텝!)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담당부서 교육부 책임자 과 장 신진수 (044-203-6433)

교육과정정책과 담당자 연구사 양가윤 (044-203-6723)
코딩파티 시즌1 행사 안내

 

 

「2022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세부프로그램 내용

1) 블록 코딩 부문

 ㅇ (잡지마 펭수!) EBS 인기 캐릭터 펭수와 함께 두더지 잡기 게임 만들기 과정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학습
잡지마 펭수! (EBS)
- (권장연령) 모든 연령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블록 코딩을 통해 두더지 잡기, 두더지 게임 더 재미있게 만들기, 나만의 두더지 게임 만들기 체험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 웹브라우저
- (최적화된 이용환경) 인터넷익스플로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크롬, 사파리
- (최소사양) Window 10, RAM 3G 이상
- (수업지원도구) 힌트 및 사용자 매뉴얼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4단계) 모든 연령 스테이지별 평균 40분 이내 1~4단계: 순차, 리스트, 변수 학습
스테이지 2 (5단계) 5~9단계: 비교, 산술, 수리연산 학습
스테이지 3 (4단계) 10~13단계: 알고리즘 생성, 응용 학습
 
ㅇ (코딩 어드벤처 아케이드편) 게임처럼 재밌는 코딩 모험! 아케이드 게임을 창작하며 자연스럽게 SW 개념을 배우는 블록코딩 프로젝트 
코딩 어드벤처 아케이드편 (레드브릭)
- (권장연령) 초등학교 3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블록코딩(OOBC)
- (내용) 터치로 통통 튀어 장애물 피하기(꼬마 마녀의 모험), 점프로 높이 올라 아이템 획득하기(라이트 볼을 찾아라) 등 흥미진진한 프로젝트를 통해 순차, 물리, 이벤트 개념을 응용하면서 자연스럽게 학습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2)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 웹브라우저
- (최적화된 이용환경) 크롬
- (최소사양) Window 7, RAM 2G 이상
- (수업지원도구) 튜토리얼 슬라이드, 튜토리얼 영상, 실습 플랫폼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12단계) 초등학교 3학년 이상 스테이지별 평균 40분 이내 꼬마 마녀의 모험 : 블록언어를 이용해 화면을 터치하면 통통 튀는 주인공을 코딩하면서 이벤트, 물리, 순차 등의 SW 개념을 학습
스테이지 2 (12단계) 라이트 볼을 찾아라 : 블록언어를 이용해 버튼을 클릭하면 점프하는 주인공을 코딩하면서 이벤트, 물리, 순차 등의 SW 개념을 학습
 

ㅇ (Dance Party!) 다양한 캐릭터들과 함께 댄스파티를 만들어보는 블록 코딩 프로그램

Dance Party! (Code.org)
- (권장연령) 초등학교 3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순차, 반복 개념을 활용하여 다양한 캐릭터와 함께하는 직접 댄스파티를 꾸며보는 프로그램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태블릿 / 웹브라우저
- (최적화된 이용환경) (PC) 인터넷익스플로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크롬, 사파리 /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iOS
- (최소사양) Window 7 이상
- (수업지원도구) 튜토리얼 영상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10단계) 초등학교 3학년 이상 스테이지별 평균 40분 이내 댄스파티 : 순차, 반복 개념을 활용하여 다양한 캐릭터와 함께하는 댄스파티 꾸며보기
스테이지 2 (9단계) 계속 춤추기: 다양한 움직임, 속도 조절 등을 활용해 나만의 댄스파티 만들기
 

ㅇ (코딩 어드벤처 메타버스편) 메타버스에서 시작하는 코딩 모험! 3D 월드 나만의 세계를 창작하며 자연스럽게 SW 개념을 배우는 블록코딩 프로젝트 

코딩 어드벤처 메타버스편 (레드브릭)
- (권장연령) 초등학교 5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블록코딩(OOBC)
- (내용) 3D 메타버스 월드 하늘나라 맵만들고 재밌는 게임까지 추가해보는 <아슬아슬 징검다리 프로젝트>통해 순차, 물리, 이벤트 개념을 응용하면서 자연스럽게 학습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 웹브라우저
- (최적화된 이용환경) 크롬
- (최소사양) Window 7, RAM 2G 이상
- (수업지원도구) 튜토리얼 슬라이드, 튜토리얼 영상, 실습 플랫폼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4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평균 30 3D 월드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통해 3D 모델링을 비롯한 메타버스 창작 경험과 순차, 물리 등의 SW 개념을 학습
 

 ㅇ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 누구나 쉽게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블록 결합 방식의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 (엘리스)
- (권장연령) 모든 연령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
- (내용) 엘리스 토끼와 애벌레의 모험 이야기를 블록코딩으로 구현하며 순차, 반복, 병렬 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실습 중심의 과정
- (인증서) 전체 학습 진행률 80% 이상 발급(1)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태블릿, 스마트폰 / 웹브라우저, 모바일 앱 다운
- (최적화된 이용환경) (PC) 크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네이버 웨일 / (모바일웹, ) 안드로이드, iOS
- (최소사양) 인텔 코어 i3, 윈도우 7, 4GB 이상
- (수업지원도구) 튜토리얼, 이론 슬라이드, 학습 플랫폼, 실시간 헬프센터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6단계) 모든 연령 스테이지별 평균 30 스크래치를 활용해 블록 프로그래밍의 첫 걸음을 내딛습니다
스테이지 2 (5단계) 스크래치 캐릭터(스프라이트)와 배경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스테이지 3 (7단계) 순차, 반복, 병렬구조를 실습을 통해 학습합니다
스테이지 4 (4단계)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미니 프로젝트를 만들어 봅니다
 

ㅇ (클라우드 기반 AI 스마트 모빌리티) 게임화된 미션을 통해 자신의 가상 로봇을 프로그래밍하여 컴퓨터 과학 및 로봇 공학 개념을 발견하도록 하는 블록코딩 프로그램

클라우드 기반 AI 스마트 모빌리티 (퓨처메이커스협동조합)
- (권장연령) 초등학교 5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클라우드 서버의 3D 가상공간에서 실제와 동일한 로봇을 각 단계 미션을 블록코딩을 통해 수행하는 프로그램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5)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 웹브라우저
- (최적화된 이용환경) 크롬
- (최소사양) Window 7, RAM 4G 이상
- (수업지원도구) 튜토리얼 등 제공
회원가입(나이, 이름, 성별만 기입) 및 로그인 방식이며 시즌1 동시 접속 인원 200명으로 제한 (시즌2부터 인원제한 없음)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3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평균 10 코딩시작 : 블록코딩 메뉴와 환경소개
스테이지 2 (9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평균 30 기초운전: 직진, 후진, 회전, 속도조정
스테이지 3 (12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평균 40 기초운전: 다양한 회전과 스마트블록 사용법
스테이지 4 (8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평균 40 터치센서 : Touch Sensor 사용법과 응용
스테이지 5 (10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평균 40 반복루프 : Repeat Loop와 반복 코드
스테이지 6 (7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평균 40 자이로센서: Gyro Sensor 사용법과 응용
스테이지 7 (7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평균 40 자이로센서: Gyro Sensor 초기화 장점
스테이지 8 (1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평균 10 도미노 게임 :보너스 게임
스테이지 9 (5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평균 40 도전 미션:중간 테스트
스테이지 10 (10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평균 40 초음파센서 : Ultasonic Sensor 사용법과 응용
스테이지 11 (5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평균 40 컬러센서 : Color Sensor로 색 감지
스테이지 12 (4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평균 40 도전미션: 중간 테스트
스테이지 13 (7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평균 40 로봇팔 제어 : 로봇팔로 스위치, 버튼 누르기
스테이지 14 (9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평균 40 의사결정 : If / Else 의사결정
스테이지 15 (3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평균 40 도전미션 : 최종 테스트
 

ㅇ (달려라 펭수!) EBS 인기 캐릭터 펭수와 함께 나만의 달리기 게임 만들기를 통해 블록 코딩의 기초 개념을 학습

달려라 펭수! (EBS)
- (권장연령) 초등학교 3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장애물 피하기, 배경 및 캐릭터를 바꾸기, 나만의 달리기 게임 만들기 게임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블록코딩을 학습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4)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 웹브라우저
- (최적화된 이용환경) 인터넷익스플로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크롬, 사파리
- (최소사양) Window 10, RAM 3G 이상
- (수업지원도구) 힌트 제공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5단계) 초등학교 3학년 이상 스테이지별 평균 40분 이내 1~5단계 : 펭수를 움직이며 장애물 피하기
스테이지 2
(4단계)
6~9단계 : 아이템을 획득하며 게임 점수 올리기
스테이지 3 (5단계) 10~14단계 : 배경, 캐릭터 등 게임 속 환경을 다양하게 바꾸기
스테이지 4
(5단계)
15~19단계 : 게임 속 캐릭터의 조건 설정하기, 나만의 게임 만들기
 

ㅇ (뚜앙과 블록코딩 첫걸음) EBS ‘딩동댕 유치원’의 인기 캐릭터 뚜앙과 함께 코딩의 기본 개념을 배우는 블록코딩 프로그램

뚜앙과 블록코딩 첫걸음 (EBS)
- (권장연령) 초등학교 3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각 미션별로 목표가 주어지며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조인 순차, 반복, 선택, 변수 구조를 게임처럼 학습
- (인증서) 각 스테이지별 2, 전체 완료 1회 발급(9)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 웹브라우저
- (최적화된 이용환경) 인터넷익스플로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크롬, 사파리
- (최소사양) Window 10, RAM 3G 이상
- (수업지원도구) 힌트 및 수업지도안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10단계)
초등학교 3학년 이상 스테이지별 평균 40분 이내 1~10단계: 명령을 차례차례 실행하며 순차구조의 개념 학습
스테이지 2
(10단계)
11~20단계: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반복구조의 개념 학습
스테이지 3
(10단계)
21~30단계: 주어진 조건에 따라 다른 행동을 실행하는 선택구조의 개념 학습
스테이지 4
(10단계)
31~40단계: 처리가 필요하거나 기억이 필요한 자료를 입력해두는 변수개념 학습
 

ㅇ (코딩은 동물들도 춤추게 한다?!) 순차, 반복 등 기초적인 코딩 개념을 동물들의 댄스파티라는 주제로 미션을 해결하는 블록 코딩 프로그램

코딩은 동물들도 춤추게 한다?! (하이코두)
- (권장연령) 모든 연령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폴리수프
- (내용) 동물들의 댄스파티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코딩의 기본이 되는 순차 반복 등의 개념을 즐기며 배우고 미션을 수행하는 프로그램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 웹브라우저
- (최적화된 이용환경) 크롬
- (최소사양) 인텔 코어i-3, RAM 4GB 이상
- (수업지원도구) 튜토리얼 및 학습교재, 영상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10단계)
모든 연령 평균 40분 이내 1~2단계 : 시퀀스, 분해, 상대 방향, 동작, 3D 공간 개념 등 학습
3~6단계 : 패턴인식, 유한 반복문, 속성 제어 등 학습
7~10단계 : 병렬화, 무한 반복문 등 학습
 

(코드 아카데미) 프로그래밍의 기초 개념인 순차, 반복, 선택을 미니게임으로 쉽고 재밌게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

코드 아카데미 (로지브라더스)
- (권장연령) 초등학교 5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순차, 반복, 선택 등 3가지 프로그래밍 기초 개념을 배울 수 있는 미니게임 형식의 프로그램
- (인증서) 메인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태블릿, 스마트폰 / 웹브라우저, 모바일 앱 다운
- (최적화된 이용환경) (PC)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크롬, 사파리 /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iOS / (모바일앱) 안드로이드
- (최소사양) Window 7, RAM 3G, 안드로이드 OS 5.0 이상
- (수업지원도구) 교사용 가이드북 및 튜토리얼 제공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4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3개 스테이지 총 평균 40분 이내 1~4단계: 캐릭터가 깃발에 도착할 수 있도록 순차 개념을 활용한 미션 수행
스테이지 2
(4단계)
5~8단계: 캐릭터가 깃발에 도착할 수 있도록 반복 개념을 활용한 미션 수행
스테이지 3
(4단계)
9~12단계: 캐릭터가 깃발에 도착할 수 있도록 선택 개념을 활용한 미션 수행
 

ㅇ (점박이와 코딩을!) EBS 애니메이션 ‘점박이: 한반도의 공룡’의 캐릭터들과 함께 3차원 입체 환경에서 장애물을 극복하는 블록코딩 프로그램

점박이와 코딩을! (웹버전) (EBS)
- (권장연령) 모든 연령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산간지대, 용암지대에서 점박이의 막내와 함께 순차, 반복, 선택 개념 학습을 통해 장애물을 극복하는 코딩 모험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 웹브라우저
- (최적화된 이용환경) 인터넷익스플로러, 크롬
- (최소사양) Window 7, RAM 3G 이상
- (수업지원도구) 힌트 제공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5단계)
모든 연령 스테이지별 평균 30분 이내 1~5단계: 사냥터에 가고 싶은 막내, ‘순차개념학습을 통해 점박이를 만나 사냥터로 이동하기
스테이지 2
(5단계)
6~10단계: ‘반복개념학습을 통해 납치된 막내의 흔적 찾기
스테이지 3
(5단계)
11~15단계: ‘선택개념학습을 통해 알 모으기
점박이와 코딩을! (설치버전) (EBS)
- (권장연령) 초등학교 5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산간 지대, 용암 지대에서 점박이의 막내를 찾고, 장애물을 극복하며 무너지는 동굴을 탈출하는 3D 환경에서의 코딩 모험
- (인증서) 각 스테이지별 2회 발급(6)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 프로그램 다운 및 설치
EBS 이솦에서 사전 다운로드. 설치 및 회원가입(학부모 동의), 로그인 필요
- (최소사양) Window 7, OS 64비트, RAM 4G 이상
- (수업지원도구) 교사용 가이드북 제공(튜토리얼 미제공)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15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스테이지별 평균 40분 이내 아들을 찾아서 : 순차, 반복구조 개념학습
스테이지 2
(15단계)
용기를 배우는 모험 : 조건구조 개념학습
스테이지 3
(15단계)
최후의 탈출 : 중첩제어구조 개념학습
 

ㅇ (비트GO!) 둥둥탁! 드럼악기를 활용한 음악-코딩 연계학습, 순차, 반복, 조건을 활용한 기본 코딩 개념을 학습하는 블록 코딩 프로그램

비트GO! (설치형) (EBS)
- (권장연령) 초등학교 5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주어진 음악에 어울리도록 드럼 소리를 조합한 리듬을 제작하고, 순차, 반복, 조건 구조를 이용하여 조명효과를 코딩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 프로그램 다운 및 설치
EBS 이솦에서 사전 다운로드. 설치 및 회원가입(학부모 동의), 로그인 필요
- (최소사양) Window 7, OS 64비트, RAM 4G 이상
- (수업지원도구) 튜토리얼, 가이드북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7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스테이지별 평균 40분 이내 튜토리얼 : 주어진 음악에 어울리는 드럼 리듬을 제작하고 공유하는 기본 기능 학습
스테이지 2
(5단계)
미션형 : 유명 가수 000의 요청으로 공연 연출을 하기 위해 주어진 음악에 어울리는 드럼 리듬을 제작하고, 조명 효과를 코딩하여, 멋진 무대를 연출하는 제어구조 개념학습
스테이지 3
(1단계)
자유형 :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선택하여, 나만의 창의적인 음악과, 멋진 무대를 만드는 자료구조 개념학습
 

ㅇ (두들리GO!) 과학 물리 개념과 법칙을 활용하여 골드버그 장치를 꾸미고, 코딩 기본 개념을 활용하여 주어진 미션을 해결하는 교과 융합형 미션

두들리GO! (설치형) (EBS)
- (권장연령) 초등학교 5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 (내용) 동그란 두들리가 목표지점까지 안전하게 굴러갈 수 있는 길을 만들기 위해 나무막대, , 얼음, 벽돌 등으로 다양하게 변하는 상자와 두들리의 방향을 돌려줄 튜브 등을 이용하여, 주어진 시간 안에 미션 해결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4)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 프로그램 다운 및 설치
EBS 이솦에서 사전 다운로드. 설치 및 회원가입(학부모 동의), 로그인 필요
- (최소사양) Window 7, OS 64비트, RAM 4G 이상
- (수업지원도구) 힌트, 가이드북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10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스테이지별 평균 40분 이내 명령을 차례차례 실행하며 순차구조의 개념 학습
주어진 조건에 따라 다른 행동을 실행하는 선택구조의 개념 학습
스테이지 2
(10단계)
순차, 선택 구조 개념학습
코드를 구조화하여 효율성을 높여주는 함수개념 학습
스테이지 3
(10단계)
순차, 선택 구조, 함수 개념 학습
처리가 필요하거나 기억이 필요한 자료를 입력해두는 변수개념 학습
스테이지 4
(10단계)
순차, 선택 구조 및 함수, 변수 개념 학습
 

 

2) 텍스트코딩 부문

 ㅇ (토끼의 당근수집) 토끼 캐릭터를 활용해 다양한 움직임을 익히고 문제를 해결하며 쉽고 재밌게 파이썬을 학습할 수 있는 텍스트 코딩 프로그램

토끼의 당근수집 (엘리스)
- (권장연령) 고등학생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
- (내용) 다양한 경로로 토끼를 움직이고 당근을 수확하면서 효과적인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조건문, 반복문, 함수의 개념 학습
- (인증서) 전체 학습 진행률 80% 이상 발급(1)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태블릿, 스마트폰 / 웹브라우저, 모바일 앱 다운
- (최적화된 이용환경) (PC) 크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네이버 웨일 / (모바일웹, ) 안드로이드, iOS
- (최소사양) 인텔 코어 i3, 윈도우 7, 4GB 이상
- (수업지원도구) 실습 플랫폼, 자동채점 기능, 실시간 헬프센터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7단계) 중학생 이상 평균 30 함수 개념을 활용해 토끼와 함께 준비운동 하기
스테이지 2 (7단계) 평균 40 횟수에 따라 반복하는 반복문 개념을 활용해 토끼와 함께 당근 수집하기
스테이지 3 (5단계) 평균 40 조건문 개념을 활용해 당근 밭을 찾아 더 멀리 가보기
스테이지 4 (3단계) 고등학생 이상 평균 30 조건에 따라 반복하는 반복문 개념을 활용해 당근을 모두 찾아 집으로 돌아오기
 

(코딩 어드벤처 방 탈출편) 게임처럼 재밌는 코딩 모험! 방탈출 게임을 창작하며 자연스럽게 SW 개념을 배우는 텍스트 코딩 프로젝트

코딩 어드벤처 방 탈출편 (레드브릭)
- (권장연령) 초등학교 5학년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스크립트
- (내용) 암호를 해독하고 보물을 찾자! <몬텐노의 금고를 열어라, 탈출을 위해 비밀 공간을 찾아라!>, <로봇 실험실을 탈출하라!> 등의 흥미진진한 프로젝트를 통해 변수, 조건문, 순차 개념을 자연스럽게 학습
-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2)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 웹브라우저
- (최적화된 이용환경) 크롬
- (최소사양) Window 7, RAM 2G 이상
- (수업지원도구) 튜토리얼 슬라이드, 튜토리얼 영상, 실습 플랫폼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12단계) 초등학교 5학년 이상 스테이지별 평균 40분 이내 몬텐노의 금고를 열어라! : 텍스트 언어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암호를 찾고 입력하는 방탈출 게임을 만들면서 변수, 조건문, 순차 등의 개념을 학습
스테이지 2 (12단계) 로봇 실험실을 탈출하라! : 텍스트 언어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숨겨진 장소와 힌트를 활용하는 방탈출 게임을 만들면서 변수, 조건문, 순차 등의 개념을 학습
 

(처음 시작하는 코딩) 파이썬으로 코딩의 시작부터 알고리즘까지 차근차근 풀어볼 수 있는 프로그램

처음 시작하는 코딩 (키워드랩)
- (권장연령) 중학생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
- (내용) 각 미션별로 퀴즈와 학습 목표가 주어지며, 퀴즈를 해결하여 미션을 헤쳐나가는 방식으로 파이썬의 기본 이론인 변수, 자료형, 반복문, 조건문, 함수 등을 학습
- (인증서) 각 단계 완료 시 발급(14)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태블릿, 스마트폰 / 웹브라우저
- (최적화된 이용환경) (PC)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크롬, 사파리 /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 (최소사양) Window 7, RAM 4G 이상
- (수업지원도구) 튜토리얼 등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3단계) 중학생 이상 평균 20 print()와 변수를 이용하여 기본적인 표현 방법 학습하기
스테이지 2 (2단계) 평균 30 기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자료형과 파이썬 내의 내장함수를 학습하기
스테이지 3 (3단계) 평균 40 조건문과 반복문을 학습하고 이를 응용하여 구구단 코드를 직접 작성하기
스테이지 4 (3단계) 평균 40 함수의 기본 원리와 함수 제작, 전역변수 지역변수를 학습하기
스테이지 5 (3단계) 평균 30 기본적인 피라미드,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 등의 알고리즘을 학습하여 코드로 옮겨보기
 

3) 컴퓨팅사고력(CT) 부문

(컴퓨팅 사고력 테스트) 5개 영역에 대한 나의 컴퓨팅 사고력 유형을 테스트하고, 다양한 주제의 게임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

컴퓨팅 사고력 테스트 (로지브라더스)
- (권장연령) 초등학교 3학년 이상
- (내용) 자료처리, 추론, 추상화, 자동화, 일반화 등 5개 영역의 컴퓨팅사고력 테스트를 통해 총 10가지 인물 유형 중 자신이 속한 유형을 확인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태블릿 / 웹브라우저
- (최적화된 이용환경) (PC)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크롬, 사파리
- (최소사양) Window 7, RAM 3G
- (수업지원도구) 튜토리얼 등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5단계)
초등학교 3학년 이상 평균 10분 이내 자료처리, 추론, 추상화, 자동화, 일반화 등 5개 영역에 대한 종합 분석을 바탕으로 나의 컴퓨팅 사고력 유형 테스트
잠재력 유형 : 명탐정, 건축가, 과학자, 백과사전, 퍼즐러, 행정가, 미래학자, 발명가, 개발자, 엔지니어 등 총 10개 유형
 

(코드 아케이드) 4가지 타입의 퍼즐게임을 통해 다양한 영역의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코드 아케이드 (로지브라더스)
- (권장연령) 초등학교 3학년 이상
- (내용) 자료처리, 추론, 추상화, 자동화, 일반화 5개 영역 발달을 위한 4가지 타입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 퍼즐게임
- (인증서) 각 메인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2)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태블릿 / 웹브라우저, 모바일 앱 다운
- (최적화된 이용환경) (PC)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크롬, 사파리 /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iOS / (모바일앱) 안드로이드
- (최소사양) Window 7, RAM 3G, 안드로이드 OS 5.0 이상
- (수업지원도구) 교사용 가이드북 및 튜토리얼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10단계)
초등학교 3학년 이상 스테이지별 평균 10분 이내 당근이지, 바나나가 좋아 : 캐릭터가 지나가는 길의 당근을 뽑아보고,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바나나를 얻는 퍼즐게임
스테이지 2
(10단계)
우주 소방관, 세균맨 : 우주 소방관이 되어 소방 호스를 연결해 물이 흐르게 해보고, 반사판을 옮겨 세균맨을 무찌르는 퍼즐 게임
 

(펫 키우기)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미니게임을 통해 나만의 펫을 키워보는 미션

펫 키우기 (로지브라더스)
- (권장연령) 초등학교 3학년 이상
- (내용) 자료처리, 추론, 추상화, 자동화, 일반화 5개영역 컴퓨팅 사고력 향상 미니게임을 통해 나만의 펫 키워보기
- (인증서) 코딩파티 미션 완료 시 발급(1)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태블릿 / 웹브라우저, 모바일 앱 다운
- (최적화된 이용환경) (PC)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크롬, 사파리 /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iOS / (모바일앱) 안드로이드
- (최소사양) Window 7, RAM 3G, 안드로이드 OS 5.0 이상
- (수업지원도구) 교사용 가이드북 및 튜토리얼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6단계)
초등학교 3학년 이상 평균 15분 이내 과일 맞추기, 보석 받기, 폭죽 터트리기 등 6가지 사고력 미니게임을 통해 나만의 펫 키워보기
 

(체셔의 퀴즈) 고양이 체셔가 내는 퀴즈를 해결하며 쉽고 재미있게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

체셔의 퀴즈 (엘리스)
- (권장연령) 중학생 이상
- (내용) 동화 속 캐릭터 채셔 고양이가 내는 퀴즈를 풀어가며 컴퓨팅 사고력의 한 부분인 수학적 사고력, 논리력을 측정하는 문제해결 프로그램
- (인증서) 전체 학습 진행률 80% 이상 발급(1)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태블릿, 스마트폰 / 웹브라우저, 모바일 앱 다운
- (최적화된 이용환경) (PC) 크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네이버 웨일 / (모바일웹, ) 안드로이드, iOS
- (최소사양) 인텔 코어 i3, 윈도우 7, 4GB 이상
- (수업지원도구) 튜토리얼, 이론 슬라이드, 학습 플랫폼, 실시간 헬프센터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5단계) 중학생 이상 평균 20 체셔가 내는 알쏭달쏭한 퀴즈를 풀면서 기초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요
스테이지 2 (5단계) 평균 30 체셔가 내는 응용 퀴즈를 풀며 수학적 사고력을 한층 더 키워보세요!
 

(알고리즘 온라인저지) 정보 올림피아드 유형의 코딩 문제를 블록 코딩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

알고리즘 온라인저지 (로지브라더스)
- (권장연령) 중학생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블록코딩
- (내용) 정보 올림피아드 유형의 다양한 알고리즘 문제들을 블록 코딩으로 풀어볼 수 있는 알고리즘 트레이닝 미션
- (인증서) 각 스테이지별 인증서 발급 기준 미션 완료 개수 충족 시 발급(3)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태블릿 / 웹브라우저
- (최적화된 이용환경) (PC)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크롬, 사파리
- (최소사양) Window 7, RAM 3G
- (수업지원도구) 교사용 가이드북 및 튜토리얼 제공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50단계)
중학생 이상 스테이지별 평균 4시간 이내
(단계 선택 가능)
초급 : 단어, 문장 출력하기, 두 수의 합 구하기, 도형 출력하기, 가장 큰 수 찾기 등 다양한 주제의 초급 저지(judge) 미션


50개의 미션 중 10개 미션을 완료하면 인증서 발급
스테이지 2
(30단계)
중급 : 직육면체의 부피 구하기, 동전 바꾸기, 초를 분으로 바꾸기, 소수 알아내기, 최댓값 구하기 등 다양한 주제의 중급 저지(judge) 미션


30개의 미션 중 10개 미션을 완료하면 인증서 발급
스테이지 3
(20단계)
고급 : 문자열 복호화, 약수 구하기, 완전수 찾기, 윤년 알아내기, 틱택토 등 다양한 주제의 고급 저지(judge) 미션


20개의 미션 중 6개 미션을 완료하면 인증서 발급
 

4) 인공지능(AI) 부문

(기초탄탄 인공지능 미션) 기초 파이썬 프로그래밍 학습자를 대상으로 낮은 난이도부터 고난이도 미션까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체험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

 
기초탄탄 인공지능 미션 (엘리스)
- (권장연령) 고등학생 이상
-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
- (내용) 인공지능 관련 파이썬 대표적인 라이브러리인 Numpy/Scipy, Matplotlib, sklearn, tensorflow를 이용하여 공개된 다양한 데이터(감정 분석, LoL 게임 챔피언 분석, 주식 분석 등)를 활용해 인공지능 미션을 해결
- (인증서) 전체 학습 진행률 80% 이상 발급(1)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태블릿, 스마트폰 / 웹브라우저, 모바일 앱 다운
- (최적화된 이용환경) (PC) 크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네이버 웨일 / (모바일웹, ) 안드로이드, iOS
- (최소사양) 인텔 코어 i3, 윈도우 7, 4GB 이상
- (수업지원도구) 튜토리얼, 이론 슬라이드, 학습 플랫폼, 실시간 헬프센터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몸풀기 스테이지
(4단계)
중학생 이상 평균 20 프로그래밍과 파이썬
나의 첫 코딩, 반환문 작성, 삼행시 짓기 등
스테이지 1
(3단계)
평균 20 Numpy 사용하기 : 행렬 데이터 입력 및 처리
Numpy 시작하기, Numpy 행렬 수정하고 자르고 붙이기
스테이지 2
(4단계)
평균 40 선형회귀법 : 학생 성적 예측하기 미션!
X Y값 입력받기, 선형회귀 실행해보기, 선형회귀 결과 해석하기
스테이지 3
(3단계)
평균 40 확률과 나이브 베이즈 미션
기초 확률 실행해보기, 단어 묶음 만들어보기
스테이지 4
(4단계)
평균 40 주성분 분석 : League of Legneds (LOL) 챔피언 클러스터링 미션!
Pandas 실행 해보기, PCA 실행해보기
스테이지 5
(3단계)
평균 40 서포트 벡터머신 : 주식 예측 미션!
SVM 실행해보기 ,
스테이지 6
(4단계)
평균 40 인공신경망 : 손글씨 분류 미션!
Tensorflow 실행해보기, 퍼셉트론으로 기본 인공신경망 구현해보기
 

(AI For Oceans) 바다 환경 오염에 대한 주제로 인공지능이 데이터를 학습하는 원리에 대해 체험해보는 프로그램

AI For Oceans (Code.org)
- (권장연령) 초등학교 3학년 이상
- (내용)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트레이닝 데이터, 편견에 관해 배우는 한편 AI를 활용한 환경문제 해결을 탐구해보는 프로그램
-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
- (사용기기/사용방법) PC, 태블릿 / 웹브라우저
- (최적화된 이용환경) (PC) 인터넷익스플로러, 마이크로소프트 (PC) 인터넷익스플로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크롬, 사파리 /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iOS
- (최소사양) Window 7 이상
- (수업지원도구) 튜토리얼 영상

스테이지 (단계수) 권장연령 스테이지 분량 내용 소개
스테이지 1 (8단계) 초등학교 3학년 이상 평균 30분 이내 바다환경을 위한 AI : 바다환경에서의 오염물질과 물고기를 분류하며 인공지능이 학습하는 원리에 대해 체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