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시 사업 재도전 소상공인에 경영컨설팅부터 200만원 무상지원

by 프릴에디터 2022. 7. 19.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재도전 맞춤형 종합지원 패키지인 '서울형 다시서기 4.0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서울형 다시서기 4.0프로젝트는 과거 실패를 딛고 재도전하는 소상공인에게 전문가의 1:1 경영컨설팅부터 200만 원의 사업초기 자금, 저금리 대출지원과 최대 100만 원의 보증료 지원까지 꼭 필요한 서비스를 ‘패키지’로 지원한다. 


하반기에는 성실하게 채무를 상환했지만 전액 변제에는 이르지 못한 일명 ‘성실실패자’에 국한되었던 모집대상을 폐업 경험이 있는 ‘재창업 기업’까지 확대하여 서울시 소상공인의 재도약을 지원할 계획이다.

‘성실 실패자’란 과거 신용상의 문제를 ▴신용회복, (개인) 회생 또는 파산면책을 완료해 극복했거나 ▴사업 실패 등으로 인해 재단의 채무를 전액 상환하지는 못했으나 재산 은닉 행위와 같은 도덕적 문제가 없는 소상공인을 말한다.
또한 ‘재창업 기업’이란 대표자가 과거에 폐업한 경험이 있으며, ‘20.1.1.이후 새롭게 창업한 소상공인을 말한다.

최종 선정된 소상공인은 ①1:1 맞춤형 교육과 경영 컨설팅 ②재도전 초기자금 무상지원 ③저금리 신용보증 대출과 보증료 지원에 더하여 ④사후관리까지 받게 된다.


교육・컨설팅, 초기 자금, 신용보증・보증료, 저금리 융자까지 패키지 지원


교육・컨설팅

재도전 맞춤형 교육과 1:1 경영컨설팅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재도전 교육은 고객관리, 상권분석, 재무⋅노무 등 사업성장의 발판이 되는 기본개념을 중심으로 구성한 ‘재도전 기본교육’과, 성공을 위한 사업전략, 경영마인드 함양을 위한 기업가정신, 매출 향상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교육 등으로 구성된 ‘재도전 특화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업현황을 점검하고 경영개선을 지원하기 위한 1:1 경영컨설팅도 지원받을 수 있다. 전문 컨설턴트가 사업장에 방문하여 상권⋅입지 분석, 신용관리 방안 등을 안내하고 필요시 마케팅, 매장 연출, 세무⋅회계 등 분야별 전문가(업종 닥터)의 1:1 경영컨설팅을 제공한다.

 

초기 자금 무상지원

재도전 교육과 컨설팅을 성실히 이수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사업장 임대료, 제품 개발, 물품구입 등 사업 관련 용도 초기 자금을 최대 2백만 원까지 무상 지원한다.


저금리 신용보증 대출 지원

사업에 필요한 운영자금 대출을 위한 신용보증도 지원한다. 성실실패자 및 재창업자들의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인 자금조달 문제를 해결해 재도전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지원 금액은 재단의 신용보증 심사를 통해 결정되며, 신용보증과 함께 대출 금리에서 1.8 ~ 2.3%의 이자를 서울시에서 보전하여 저금리로 자금을 융자받을 수 있다.
재단은 '서울형 다시서기 4.0 프로젝트' 지원대상자에 한하여 보증서 발급에 필요한 보증료도 최대 1백만 원까지 지원한다.


사후관리

자금 지원이 완료된 기업에는 1:1 밀착 현장방문을 통한 사후관리를 실시한다.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추가적인 지원사항을 검토해 지속적인 스케일업(Scale-up)을 지원할 계획이다.


성실실패 소상공인 및 재창업 소상공인 218명, 8.5.(금) 까지 모집

‘서울형 다시서기 4.0 프로젝트’의 대상자 모집 기간은 7월 18일(월)~ 8월 5일(금)까지며 서울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_www.seoulshinbo.co.kr 공고문을 통해 지원대상 해당 여부를 확인한 후 재단 영업점에 접수하면 된다.

붙임. 서울형 다시서기 4.0 프로젝트 하반기 모집공고.hwp
1.32MB

반응형

댓글